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후유증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후유증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 및 증상, 람세이헌트 증후군 치료 방법과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람세이헌트 증후군이란 대상포진에 의해 생기는 안면마비를 뜻하는 질환이라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상포진에 대해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이 발생하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때문에 얼굴과 귀 등에 나타나게 되는데 엄청난 통증과 안면마비, 그리고 청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치료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람세이헌트 증후군이란

람세이헌트-증후군이란
람세이헌트 증후군이란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사람들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분포해서 잠복하고 있다가 얼굴에 존재하는 안면 신경 쪽을 비롯해서 바로 옆의 소리를 듣는 청각 신경과 평형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전정신경 등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인한 마비가 온 대상포진을 뜻합니다.

 이런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대상포진과 마찬가지로 몸의 면역력이 감소해서 발생하며 그래서 몸이 노화해서 면역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 60세 이상의 노인환자가 많은데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에게 람세이헌트 증후군 발생 빈도가 높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10만 명이 존재한다면 이 중 5명 정도에게 발병할 정도로 희귀한 질환 중 하나이며 남자보다 여성에게서 람세이헌트 증후군 발병 빈도가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

람세이헌트-증후군-원인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데 과도한 업무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휴식과 수면이 부족해져서 면역력이 극도로 떨어지면 대상포진이 발병하게 되며 일반적으로는 한번 대상포진에 걸린 후 재발되지 않는 질환으로 다들 알고 있는데 사실 젊은 층에게도 많이 나타날 뿐 아니라 재발도 꽤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 같은 경우 얼굴과 안면신경에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대상포진이 발병하게 되면서 안면마비가 일어나게 된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와 수두 바이러스와 이것을 방어하지 못할 정도로 면역력이 떨어진 것이 발병 요인이죠.

 람세이헌트 증후군 증상

람세이헌트-증후군-증상-대상포진-수두
람세이헌트 증후군 증상

 

 람세이헌트 증후군 증상 중 우선 귀 뒤쪽이랑 얼굴에 징그럽게 수포와 물집이 생기며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 얼굴 신경에 마비가 찾아와서 동측 안면근육이 잘 움직이지 않는 마비 증상이 발생하는데 보통의 안면마비보다 마비의 수준이 더 심각하고 재활도 어렵습니다.

 이런 람세이헌트 증후군 증상 같은 경우 대게 위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거나 하나라도 발생하지만 어떤 경우는 수포가 생기지 않아서 진단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밖에 람세이헌트 증후군 증상 살피면 귀에 통증이 느껴지고 윙윙거리는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서 심각한 경우 청각이 상실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과 함께 두통이 느껴지거나 입 또는 눈이 건조해지며 미각이 변해버려서 음식을 먹는데 맛이 잘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한쪽 눈을 감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치료

람세이헌트-증후군-치료
람세이헌트 증후군 치료

 

 람세이헌트 증후군 치료 방법은 기본적으로 원인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이 질환은 우리 신체의 면역력이 감소해서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되면서 나타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한편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행동과 식품 섭취가 필요합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들을 잘 섭취하시고 부족한 부분은 비타민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한약을 달여마시면서 적절한 시간마다 수면을 푹 취해주시면 면역력 증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병원이나 한의원에 가시면 되는데 한의원에서는 주로 수포가 아문 경우 적극적인 침 치료를 진행하는데 빠르게 치료할수록 람세이헌트 증후군 후유증 역시 줄이면서 재생을 빨리해서 치료기간을 단축시킵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후유증

람세이헌트-증후군-후유증
람세이헌트 증후군 후유증

 

 대상포진은 방치를 할 경우 멀쩡해 보이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서 만성적으로 자리 잡은 신경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칼에 찔린 것 같은 극심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느끼면서 일상생활을 수개월에서 수년간 어렵게 만들 수 있고 대상포진의 재발률이 30프로에 달해서 재발과 후유증 예방을 위해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