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겉 눈 다래끼 원인 증상 치료 빨리 낫는 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 겉 눈 다래끼 원인 증상 치료 빨리 낫는 법 정리

 다래끼 증상 같은 경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속 겉 다래끼 및 콩다래끼 총 두 가지 대표적인 눈 다래끼 종류가 존재하는데 이번 시간은 속 겉 눈 다래끼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과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방치하다가 큰일이 일어날 수 있으니 제대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눈 다래끼 종류


 눈 다래끼 종류 같은 경우 두 가지가 있으며 속 겉 다래끼 및 콩다래끼 모두를 포함해서 부르는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속 겉 다래끼와 콩다래끼 둘 다 눈꺼풀 중 한 부분이 붓는 질환인 것은 같은데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약간 있고 눈 다래끼 원인 등의 차이로 구분이 됩니다.

 눈 다래끼 원인

속-겉-눈-다래끼-원인
다래끼 원인

 

 눈 다래끼 원인 구분하면 우선 속 겉 다래끼 같은 경우는 대게 눈꺼풀의 피지선이 막혀서 염증이 발생하고 포도상구균 때문에 눈꺼풀의 분비샘이 세균 감염에 의해 부풀어 오르게 되고 발생하게 됩니다. 바깥에 생기면 겉 다래끼, 안쪽에 생기면 속 다래끼로 부릅니다.

 

 반면에 콩다래끼 원인은 마이봄선이 막히면서 만성 염증이 생기고 가득 찬 염증이 육아종성 조직으로 바뀌면서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대체로 세균 감염을 동반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통증이 없고 부기도 없지만 콩처럼 딱딱하게 만져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 다래끼 원인 같은 경우 대부분 체질에 따라 기름이 많이 나와서 잘 발생하는 사람이 있고 피부에 생기는 여드름처럼 눈 다래끼도 피곤한 사람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올라오면서 잘 생기게 됩니다. 또 평소 잘 씻지 않은 불결한 손으로 눈을 만진다면 세균 감염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속 겉 눈 다래끼 증상

속-겉-눈-다래끼-증상
다래끼 증상


 속 겉 눈 다래끼 증상 살펴보면 초기에는 눈이 아리고 욱신욱신 거리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더니 눈을 깜박거리면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으로 진화합니다. 그리고 눈의 이물감이나 눈곱이 생기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속 겉 눈 다래끼 증상 중 중기로 가면 눈꺼풀이 부어오르기 시작하는데 그 부어오른 부위가 빨갛게 변하는 증상이 일어납니다. 속 겉 눈 다래끼 증상 마지막으로 말기 증상은 부풀어 오르던 다래끼의 고름이 터질 수 있고 콩다래끼로 변해버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속 겉 눈 다래끼 치료 방법

속-겉-눈-다래끼-치료-빨리-낫는-법
치료


 속 겉 눈 다래끼 치료 방법은 일단 치료 기간이 사람마다 다르며 누구는 병원에 가지도 않았는데 3일 만에 금방 자유 치유되기도 하고 잘 낫지 않는 사람은 병원에서 약물치료까지 받는데도 초기 증상을 넘어서 중기 이상으로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콩다래끼는 심해지면 각막을 누를 정도로 커질 수 있어서 난시가 생기고 시력저하가 발생하니 방치보다는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속 겉 눈 다래끼 치료 방법 중 빨리 낫는 법으로 우선 살짝 뜨거운 수건을 눈 위에 올려서 찜질을 해주는 방법이 있는데 10분 정도를 올려두었다가 떼고 난 후 손으로 눈꺼풀 등 눈 주변을 마사지를 살살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눈 찜질을 수시로 해주시면 눈 다래끼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속 겉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또 하나는 깨끗하게 씻은 손으로 눈꺼풀 세정제로 눈꺼풀 청소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세정제가 없다면 순한 비누를 사용해서 속눈썹이 난 부위를 깨끗하게 씻는다는 느낌으로 닦은 후 물로 세안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면부족도 원인이기 때문에 잠을 충분히 취하고 휴식도 수시로 해서 신체와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