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 날 먹어도 되는 음식 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장내시경 전 날 먹어도 되는 음식 정리

 대장내시경 전 날 먹어도 되는 음식 및 피해야 하는 음식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장에 간혹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 통증이 느껴진다면 사람들은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을 눈치채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 무사히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암의 경우 발병해도 초기 증상이 거의 없는데 그래서 주기적인 검사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반응형

 대장내시경 전 날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전-먹어도-되는-음식
대장내시경 전 .음식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 대변으로 만들어져서 배출이 되는 최종 부위를 대장이라 부르며 대장에 생긴 암을 우리는 대장암이라 부릅니다. 대장암은 발병한 부위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되며 직장암과 결장암이 있는데 대장암의 경우 암중에서도 별 증상이 없는 암으로 초기 증상이라 해봐야 보통 소화가 평소보다 약간 안된다고 생각되는 정도라 발견이 매우 어려워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장내시경 전 날 먹어도 되는 음식들은 몇 가지 제약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데 우선 대장내시경 전 음식 중 부드러운 식품들로 식단을 꾸리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장내시경 전 음식들은 검사를 받기 전 반나절 전에 드시고 그 이후는 금식을 하셔야 하며 다음과 같은 음식들 위주의 식사가 좋습니다.

 콩으로 만든 하얀 두부의 경우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단백질과 영양을 보충해주며 말랑말랑하게 부드럽기 때문에 소화가 잘됩니다. 계란찜과 흰밥이나 흰 죽 등 간단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위와 장기에 부담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가서 소화가 되는 음식들이 대장내시경 전 음식 가운데 추천 대상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날 먹어도 되는 음식 종류는 간단하게 말해서 저산 자식 식단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섭취된 음식물은 일부는 소화흡수가 되고 일부는 되지 않아서 장속에 찌꺼기로 남게 되는데 이것을 잔 사라 부르며 대게 소화가 힘든 지방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저산 자식이란 이런 잔사가 적은 식품들로 이루어진 식단을 뜻하며 먹어도 대변 양을 적게 만들고 장에게 휴식을 줍니다. 그래서 대장과 관련된 질환이 있거나 검사를 받을 때 저산 자식이 중요한 것입니다.


 흰쌀, 계란, 닭고기, 햄, 생선 등의 식품은 마음껏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인데 드실 때 웬만하면 다른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상태로 드시는 게 권장되며 고기의 경우는 지방이 없는 오직 살코기로 이루어진 고기만 드실 수 있습니다. 즉 사태찜 같이 살코기로만 있는 고기를 뜻합니다.


 콩류는 피하라고 밑에 적어 났지만 두부와 묵의 경우는 장 청소를 방해하지 않고 잘 소화흡수가 되기 때문에 얼마든지 드실 수 있습니다. 밀가루를 사용한 빵이나 면 요리도 드셔도 되는데 이때 밀가루만 사용하고 다른 호밀 같은 정제되지 않은 곡물이 들어간 빵과 면요리는 드시면 안 됩니다.

 음료는 액상음료 타입은 다 괜찮습니다. 탄산수, 커피, 과일즙만 존재하는 착즙주스 등 모두 마셔도 되는데 이때 직접 갈아서 건더기가 남아있는 과일주스는 절대 안 됩니다. 미숫가루나 선식도 피하시는 게 좋아요.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하는 음식

대장내시경-전-피해야-하는-음식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하는 음식

 1. 대장내시경 3일 전~당일까지 피해야 하는 음식 중 가장 큰 것은 다량의 식이섬유를 포함한 식품들입니다. 식이섬유는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이지만 소화효소를 통해서도 잘 분해되지 않고 장속에 찌꺼기 형태로 대부분 남으므로 장청소 약을 복용해도 대변이 장안에 남아있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와 진단을 매우 힘들게만 듭니다.


 그래서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하는 음식 첫 번째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인데 사실 우리가 아는 과일과 채소들은 거의 모두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김치나 각종 나물 등 사실상 채소는 절대 섭취하면 안 되고 특히 애호박과 고춧가루 등을 사용한 찌개나 요리를 실수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역시 피해야 합니다.

 특히 버섯은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한 음식으로 약간만 섭취해도 검사를 힘들게만 듭니다. 또 뿌리채소인 고구마와 감자는 부드럽기 때문에 잘 흡수될 것 같아도 막상 섬유질이 매우 풍부해서 대장에 남기 때문에 드시지 말아야 좋습니다.

 곡물의 경우 정제되지 않는 모든 곡물의 섭취는 피하시고 오직 정제가 된 곡물인 흰쌀밥 및 밀가루만 드셔야 합니다. 특히 간혹 밥에 약간의 흑미나 콩, 깨 등이 함께 들어간 잡곡을 소량이라 괜찮다고 생각하고 그냥 드시지만 역시 섬유질이 소량만 먹어도 풍부해서 오직 흰쌀밥이 가장 좋습니다.

 과일의 경우 씨가 있는 과일만 피하도록 하고 바나나 등 부드럽고 씨 없는 과일 섭취는 허용하는 병원들도 있지만 과일 역시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단 조금의 오차도 없는 정확한 검진은 원한다면 3일만 참으시길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견과류와 미역 등 해조류도 식이섬유가 많으니 3일 전부터 섭취하지 마세요.

 2.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중 결체조직이 많은 음식이 있습니다. 특히 삼겹살과 등심과 같은 고기가 있으며 지방이 풍부하고 오도독뼈 같은 연골이 있는 삼겹살을 비롯해서 등심은 떡심이란 힘줄과 근막과 함께 역시 단단한 지방층을 지녀서 섭취할 경우 대장에 남아있게 됩니다.

 3.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가운데 유제품들도 있습니다. 유지방이 굉장히 풍부한 우유로 만든 요구르트, 크림, 치즈, 버터 등은 하루에 2컵 이상 섭취할 경우 장청소를 어렵게 만들므로 만약 꼭 섭취하고 싶다면 조금만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