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리공 효능 뿌리 먹는법 부작용 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미국 자리공 효능 뿌리 먹는법 부작용 정리

 미국 자리공 효능 및 자리공 뿌리 먹는 법,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자리공이란 여러해살이 풀 가운데 하나로 끈질긴 생명력을 지녀서 한국의 여러 지역의 들과 산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한의학에서 말하기를 쓴맛과 서늘한 성질을 지닌 약재라 기록되어있지만 다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미국 자리공이란

미국-자리공-이란-영양-성분-특징
미국 자리공 영양 성분

 

 미국 자리공이란 자리공과 여러해살이 식물로 150cm에서 2m 가까이 자라고 굵기도 굵은 상당히 크게 자라는 식물 중 하나이며 미국 자리공은 이름 그대로 미국에 세 건너온 귀화 식물이지만 우리나라에 옛날부터 자라오던 섬 자리공과 토종 자리공도 존재합니다.

 자리공이란 옛날부터 어린 순을 채취해서 나물로 많이 먹었고 그 외 뿌리를 달여서 자리공을 약재로,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생명력이 강하고 번식력이 높아서 굉장히 흔하게 볼 수 있고 영양 성분도 풍부해서 나물로 자주 무쳐먹지만 다만 잎과 뿌리에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데쳐서 하루 이상 우린 후 드셔야 합니다.

 또 자리공 가운데 유난히 대가 굵은 녀석들은 독성 물질이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기 때문에 특히 굵어 보이는 자리공은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씨앗에는 유난히 독성이 많아서 더욱 조심하셔야 하며 뿌리를 농가에서는 천연 살균제로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리공 영양 성분은 비타민B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질산칼륨, 초산칼슘, 항히스타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자리공 효능

미국-자리공-효능-효과
미국 자리공 효능

 

 자리공 효능 중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자리공은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소변이 잘 나오게 만들고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신체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분이 줄어들면서 고혈압 예방이 가능하며 각종 붓기를 줄이고 전립선 건강에 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온 몸에 열이 있을 때 해열작용을 통해 열을 내려줍니다.

 자리공 효능 같은 경우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 약재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배 변양을 늘려주고 수용성 사포닌 단백질은 설사 증상을 유발하는 성분이라 변비가 있을 때 잘 활용하면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자리공 효능 가운데 사포닌을 비롯한 여러 항산화 성분이 피부질환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리공 뿌리를 달인 후 약으로 복용하면 화상이나 외상에 의한 물집을 가라앉히고 신체 부위에 생긴 각종 종기나 염증성 피부질환을 완화하고 피부건강에 큰 효과를 보입니다.

 자리공 효능은 사포닌이 풍부해서 우리 신체를 병들고 노화하게 만드는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주름을 개선하고 항염증 효과로 무릎과 허리 등 각종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독성이 있는 자리공의 뿌리로 제조한 천연 살충제는 농약 대신 농가 에어 사용할 수 있는데 각종 진드기와 나방 등 식물에 살아가는 각종 유해 곤충들을 살충시켜서 작물이 잘 자라게 해 줍니다.

 자리공 먹는 법

미국-자리공-먹는법-부작용-독성
미국 자리공 먹는법


 자리공 먹는 법 같은 경우 보통 자리공 나물 무침을 많이 만들어먹습니다. 어린순을 채취해서 껍질을 벗기고 특히 주의하실 사항은 독성을 빼기 위해 끓는 물에 여러 번 데쳐주고 그 후 하루 이상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꺼내서 먹기 좋게 썰어서 초고추장과 마늘, 깨와 함께 버무려서 자리공 나물 무침을 섭취하면 됩니다.

 자리공 부작용

 독성이 있어서 절대 과다 섭취는 금물이고 특히 열매와 뿌리는 한의사들의 법제 과정을 거친 것이 아니라면 절대 드시지 마세요. 어린순과 잎은 충분히 데치고 찬 물에서 1~2일 담가 두었다면 드셔도 괜찮지만 소량씩만 드시는 게 좋고 임산부나 어린이는 먹지 마세요.

 뿌리를 잘못 복용하면 정말 큰일이 벌어지며 독에 의해 섭취 후 3시간 안에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발열과 호흡곤란, 복통, 설사, 두통, 현기증 등 정말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뿌리 섭취는 반드시 의사와 삼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