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호바 오일의 효능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호바 오일의 효능 사용법

 여성분들은 예쁜 피부를 가지기를 원하고 그래서 다양한 화장품과 뷰티 제품들을 사용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성분들이 따로 있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 경우도 많은데 오늘은 우리의 피부 장벽을 세워 줄 수 있는 호호바 오일의 효능 사용법 정리해보겠습니다. 

 

 호호바 오일이란 

호호바-오일의-효능
호호바 씨

 나는 몸신에 나온 뷰티 유튜버 피현정 님이 추천하면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아진 호호바 오일은 우리의 피부 장벽을 세우는데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각종 천연 성분이 풍부한 오일로 한때 매우 크게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이 기름은 노란색을 띠며 북미의 뜨거운 사막 지대에서 자란 호호바 덤불의 씨앗인 호호바 씨를 냉압착해서 짜서 추출한 오일로 다른 방부제나 화학 성분이 들어가지 않고 비정제로 제조해서 원료의 성분 파괴가 적은 천연 오일입니다. 

 

 이 호호바 오일이 뷰티 분야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분자 구조 자체가 사람의 피부층의 피지와 매우 닮아있기 때문인데 그래서 장점이 사람은 주로 지성과 건성 피부에 따라 궁합이 맞는 성분이 다른 반면 피부 조직과 분자 구조가 유사한 이 천연 오일은 우리의 약해져 있는 상태의 피부 조직을 대신해서 채워줄 수 있고 어떤 피부 타입에도 잘 맞을 수 있으므로 피부가 예민하신 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호바 오일의 효능 정리 

 

 호호바 오일 속에는 왁스 에스테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은 인체에 존재하는  피지 성분과 굉장히 유사한 분자구조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면 피부 지질에 흡수되면서 약해진 세포 간 지질의 역할을 대신 수행하고 손상된 피부 장벽의 틈을 메꿔주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렇게 되면 벌어진 틈 사이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 장벽을 회복시켜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우리의 피부건강 개선과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 효과는 임상 실험을 통해 입증이 되었는데 충청대 피부미용과 연구 논문을 보면 건강한 피부를 지닌 성인 여대생 20명을 대상으로 호호바 오일의 효능 실험을 위해 2개월간 매일 때수건 등으로 피부 각질을 문질러서 인위적으로 제거한 후 호호바 오일을 발라주면서 변화를 관찰했는데 여기서 호호바 오일을 피부에 도포하면 피부 장벽을 복구시켜 줄 수 있는 것은 물론 피부의 수분이 손실되는 것을 억제시키는 효과도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즉 호호바 오일의 효능 같은 경우 확실하기 피부 장벽 개선과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게다가 모공 속 노폐물을 녹이는 작용도 할 수 있으므로 피지 조절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해도 좋고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주름 등 피부 노화도 방지를 돕고 항염 및 항균 작용을 통해 우리의 피부 장벽이 무너진 상태에서 외부의 피부질균 등이 피부 틈으로 침임 해와서 염증을 발생시키고 감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고 이를 통해 건선과 습진, 여드름 등 다양한 피부염 예방과 완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환절기가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십상인데 수분 보충은 물론 유지를 돕는 보습효과가 뛰어나서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는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켜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가 축 처지지 않도록 탄력을 유지하며 각종 피부질환 예방을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토피와 여드름 등이 있는 분들도 개선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천연 오일입니다.

 

 특히 호호바 오일의 효능 가운데 모발에 직접 발라도 윤기 있고 찰랑거리는 모발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호호바 오일의 피부 장벽을 보호하고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효과는 머리카락에도 그대로 적용되면서 머릿결이 건조해지지 않게 보호하고 비타민E와 비타민B 함량이 아주 높아서 영양분을 모발에 전달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을 막고 모낭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모발의 원활한 성장을 도우면서 탈모방지에도 좋은 오일로 평가받습니다. 

 

 호호바 오일 사용법 

 

 호호바 오일의 경우 독성과 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냄새에 민감하신 분들도 사용 시 거부감이 없습니다. 천연 성분이 담긴 호호바 씨 추출물로 만든 오일이라서 자극이 거의 없고 그래서 피부가 예민하거나 다양한 피부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도 거의 나타나는 경우가 드뭅니다. 그래도 간혹 사용 시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사용을 멈춰야 하고 사용 전 피부 안 쪽을 향해 몇 방울 정도 발라서 1일 정도는 피부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지 살펴보고 사용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호바 오일 사용법 같은 경우 굳이 물에 희석하지 않더라도 피부 또는 모발에 사용하실 수 있는데 만약 피부 보습을 원한다면 수면을 취하기 전에 호호바 오일 5방울 정도를 손바닥에 뿌려 비빈 후 얼굴과 몸 전체에 발라주는 방법이 좋고 머리카락이 푸석해져서 촉촉하게 만들고 싶다면 한 숟가락 분량의 호호바 오일을 모발에 발라주고 20분 정도 놔두다가 샴푸로 감아주시면 머릿결 관리에 아주 좋습니다. 

 

 또 호호바 오일과 멸균 생리 식염수를 함께 섞어 사용하면 더 좋다고 하며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우선 식염수 100ml을 비커에 담고 호호바 오일은 티스푼으로 3g 정도 계량해서 다른 용기에 담습니다. 그리고 아까 전 식염수를 호호바 오일에 부어서 저으면서 잘 섞어줍니다. 앰풀 공병에 담아서 사용하면 되는데 세안 후 사용하기 직전에 흔들어서 사용합니다. 다른 오일에 비해서 잘 부패되지 않기 때문에 개봉하지 않은 호호바 오일 보관기관은 1년으로 길고 만들어서 사용하는 앰풀 역시 3개월 정도는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