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풀 효능 부작용 비단초 먹는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단풀 효능 부작용 비단초 먹는방법

 이번 시간에는 비단풀 효능 부작용 및 비단초 먹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쇠비름과 비슷하게 생긴 잡초이지만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아서 많이 먹는 약초 중 하나입니다. 비단풀이란 이름은 비단처럼 땅을 감싼다고 붙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비단풀이란


 비단풀 혹은 비단초로 불리는 식물로 원산지는 북미로 알려졌으며 우리나라 길과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생력과 번식력이 굉장히 강한 식물로 구하기는 쉬우면서 약효는 좋고 독이 없는 장점을 지닌 약초입니다.

 비단풀 채취시기 같은 경우 한참 더운 여름철 7월~9월까지로 알려졌고 어디에서든 자생하는 땅빈대와 재배가 가능하고 키는 약 1m 가까이 자라는 왕비단풀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단초 생김새는 우리가 흔히 아는 쇠비름과 닮았는데 다만 쇠비름에 비해 크기가 작고 줄기 부분의 약간의 털이 존재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단풀-효능-부작용-먹는법
비단풀 효능 부작용

 

 비단풀 영양 성분

 비단풀은 건강에 좋은 영양 성분이 풍부한 채소류로 칼로리는 100g당 260kcal이며 줄기를 반으로 자르면 흘러나오는 흰 즙은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들어있어서 비단풀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물입니다.


 비단풀은 비타민A, 비타민C 등 비타민도 풍부하고 철분, 칼륨, 칼슘, 시토 스테롤, 알칼로이드 등 각종 미네랄과 영양 성분이 풍부한 최고의 약초 가운데 하나라 고합니다.

 비단풀 효능

 1. 항암효과

 비단풀 효능 암 예방에 탁월한데 사포닌이 들어있는 비단초는 흔히 길에 널린 인삼이란 별명도 있을 정도이며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으로 변질될 수 있는 종양을 억제하고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아 항암효과를 발휘합니다.

 2. 항염증 효과

 비단풀 효능은 상처를 지혈시키는데 뛰어나고 훌륭한 항염증 작용을 통하여 온몸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특히 통증도 줄여주므로 잇몸질환 및 구내염 완화에 큰 도움이 돼서 잇몸과 구강건강 관리에 좋습니다.

 3. 피부미용

 비단풀 효능 같은 경우 피부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포닌과 비타민C가 신체를 병들게 만드는 유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또 이런 성분들은 피부의 염증성 질환 완화에 좋으며 특히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탄력감과 윤기 있는 피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눈 건강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한 비단풀은 안구 건강 보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졌는데 이런 성분들은 시력 개선을 돕고 노안을 방지하여 눈 건강을 지켜줍니다. 특히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여 줄 수 있습니다.

 5. 혈관건강

 비단풀의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 배출에 효과적이고 혈행을 개선하여 원활하게 각 장기로 산소와 영양공급을 하면서 동맥경화 및 심근경색 예방을 돕습니다. 또 이뇨작용을 통해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고혈압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우리 신체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들로 몸을 유해한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대신 싸워주는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그래서 환절기에 비단풀 차를 마시면 감기 예방에 좋고 철분도 풍부해서 철분 결핍 때문에 발생하는 빈혈과 어지럼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단풀 먹는 방법

 비단풀 먹는 법 살펴보면 우선 전초를 채취 후 서늘한 장소에서 바짝 말리고 주전자에 말린 비단풀 10g과 물 1L를 함께 붓고 끓여서 물이 반만 남을 순간까지 달여서 마시면 되는데 하루 적정 섭취량은 2~3잔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단풀 부작용

 비단풀은 대체로 부작용이 없지만 너무 과다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증상 등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고 차가운 성질 때문에 평소 손발이 냉하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니 소량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