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경계성 경계선 지능장애 특징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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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성인 경계성 경계선 지능장애 특징 알아봅시다

 보통 우리는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또는 경계선 지능장애 등의 이름으로 부르는데 사실은 장애가 아닙니다. 물론 다른 사람에 비해 조금 인지력과 정서, 사회성 등이 부족하게 느껴지지만 지능검사에서도 결코 지적장애 등급이 아니라고 나오는데 오늘은 성인 경계성 경계선 지능장애 특징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란 무엇인가요?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로 불리지만 사실은 장애가 아닌 이유는 명확합니다. 표준 지능검사가 있는데 이 검사를 통해 테스트했을 때 일반인들의 전체 평균 수치가 100이며 만약 70점을 미달하는 사람은 지적장애로 구분하는데 경계성 지능장애 아동과 성인을 가리킬 때 대게 70~85점 사이의 지능검사 점수를 받은 사람을 뜻하며 한마디로 평균보다는 떨어지지만 지적장애는 아닌 사람들을 부르는 말입니다.

 

 1.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특징을 살피면 우선 아동의 경우 다른 아이들에 비해 인지능력과 정서, 사회성이 부족해서 공부를 잘 못하는 아이가 많고 눈치가 없는 아이로 찍혀서 소외를 받고 왕따를 겪는 아이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에게 부모님께서는 ' 왜 우리 아이는 공부를 못할까? ' , ' 더 많은 학원에 보내서 공부를 시켜야지 ' 같은 태도로 학습을 강요하고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태도는 아이에게 강한 스트레스를 주고 성인이 된 상태에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뒤처지는 아이로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좀 더 자세히 보면 우선 학습과 관련이 되는 좌뇌 발달이 느려서 언어지능과 수리 지능 등이 정상인보다 많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우뇌 부분의 사회성과 연관된 지능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유전적으로 태어나는 순간부터 선천적으로 낮은 경우는 물론 후천적으로도 얼마든지 가정과 사회 환경에 따라 성인 경계선 지능장애 특징이 나타날 수 있고 어려서부터 경계성 지능장애를 바로 잡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 잘못된 행동을 취할 수 있어서 교정이 필요합니다.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비율은 교육환경이 떨어지는 동남아 또는 아프리카 등의 국가에서 이런 특징을 지닌 사람들이 많은데 이 상태로 쭉 자란 사람은 자신이 하고 있는 행위가 범죄라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도둑질과 강도 등 나쁜 범죄를 일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중 하나로 ADHA 환자처럼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족하며 남들과 어울리는 사회성이 부족한 사람이 많은데 그래서 직장에서 따돌림을 많이 당하고 말을 논리적으로 하기 힘들어하며 생각하는 능력과 인지능력이 떨어져서 또래보다 상식이 부족하고 정신연령도 낮은 경우가 꽤 많습니다.

 

 2.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을 흔히 유전적인 요인을 통해서만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어쩔 수 없이 선천적으로 태어나는 아이도 많지만 후천적으로 부모의 욕심 때문에 생기는 경계성 지능장애 비율도 생각 이상으로 높다고 합니다.

 

  아이를 향한 집착과 내 아이를 최고로 만들겠다는 무리한 욕심으로 잘못된 교육관을 가진 부모가 강압적으로 아이가 힘들어하는데도 학습을 강요하는 경우와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처럼 국가 자체가 여건상 교육환경이 나쁘고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많은 지역에서 태어났을 경우 모두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같은 경우 평소 극심한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거나 사회적으로 여러 요인과 가정환경이 원인이 되면서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다만 이런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환자 수는 그렇게 많지는 않고 왜냐하면 이 시기에 접어든 경우 학습능력이 아닌 직업적응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간혹 사회활동을 어려워해서 직장 생활과 단체 활동에 부적응하는 경우 경제활동이 어려워지고 이로 인한 강한 스트레스가 누적되면서 여러 신체적인 문제는 물론 타인에 대한 분노와 공격성이 커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치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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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과 아동 모두 경계성 지능장애 예방 및 치료 원칙은 동일하며 이런 상태의 자기 자신을 스스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태도가 중요하며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런 나를 받아들이고 이해해서 도와줄 수 있는 가까운 사람들의 존재 여부입니다. 

 

 원인을 무조건 자신에게서 찾으려 하고 자책하는 태도가 아닌 우선 지능검사와 심리검사 등을 잘 받아서 내가 가진 취약점은 물론 장점을 세세하게 파악해서 나 자신을 이해하는 태도가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개선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나를 이해해 줄 수 있는 가족과 친구가 단 한 명만이라도 자신을 이해하고 도우려고 나서 주는 사람이 있으면 이런 문제점을 치료하는데 의지를 주고 힘도 생깁니다.

 

 이렇게 문제를 파악했다면 아동 및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치료방법은 조금 다른데 아동과 청소년은 놀이치료와 인지학습치료 같은 심리치료 및 상담 등을 통해 아이의 장점과 어떤 적성에 맞는지 여부를 파악해서 진로를 설정하는 것을 중점으로 생각합니다.

 

 반면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해결을 위해서는 좀 더 실생활에 대한 생활 코칭을 받는 것이 좋으며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을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법, 청소하는 법, 요리하는 법 등 실제로 성인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배울 필요가 있는 실제 생활 처리과정을 배워서 계획과 실천이 가능해지도록 돕고 생활 코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점을 고치는데 이해하고 도와주는 가까운 지인이 있으면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생활 코칭 다음은 아동과 마찬가지로 심리치료 및 상담을 받아서 고민거리와 스트레스를 풀 경우 매우 좋은 도움이 될 수 있고 마지막에는 구체적으로 진로와 직업 상담을 받아서 직업훈련과정을 밟게 됩니다. 청소년 역시 해당 사항으로 가급적 빠른 속도로 직업상담을 받아서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는 것은 사회생활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필수 과정이며 의식주 해결을 하려면 당연히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사회적응을 완료해야 근본적인 성인 경계성 지능장애 재발을 막고 예방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