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뇌경색 전조증상 뇌출혈 초기 증상 원인 예방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졸중 뇌경색 전조증상 뇌출혈 초기 증상 원인 예방 방법

 뇌졸중 뇌경색 전조증상 및 뇌출혈 초기 증상 그리고 뇌혈관질환 원인 또 예방 방법 알아보고 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가장 많은 원인 중에 심장병과 뇌혈관질환이 있습니다. 그 비율은 매우 높으며 전 세계 사람 중 6명에 한 명은 뇌졸중을 경험한다고 하네요. 그러니 뇌졸중 뇌경색 전조증상 뇌출혈 초기 증상 원인 예방 방법 공부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뇌졸중 이란

뇌졸중-이란-뇌경색-뇌출혈-원인
뇌졸중 원인


 뇌졸중이란 한의학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중풍이라고 부르는 질환으로 뇌혈관이 노폐물이나 여러 이유로 혈전이 생성되어 막히면서 좁아지고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결국 혈관이 터지고 뇌 손상과 함께 신체장애가 나타나면서 뇌혈관질환이 발생하며 이 증상을 뇌졸중 이하 부르게 됩니다.

 

 뇌졸중 원인 중 뇌혈관이 좁아지면서 나타난 뇌졸중은 ‘ 뇌경색 ‘이라 부르고 뇌혈관이 만약 터져버려서 발생한다면 ‘ 뇌출혈 ‘ 로 부릅니다. 즉 뇌졸중이란 뇌경색과 뇌출혈 모두를 아울러서 뜻하는 질환입니다. 또는 뇌혈관질환 및 중풍이라 부릅니다.

 

 우리나라 뇌졸중 환자들을 살펴보면 2015년 기준으로 뇌혈관질환 때문에 사망한 사람은 24,455명이며 10만 명당 48명 정도를 차지하며 특히 암과 심장질환 다음 사망 원인 3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매년 많은 사람들을 사망시키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뇌출혈보다 뇌경색 환자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원인


 뇌경색 원인 살펴보면 일단 발 병기 전에 따라서 혈전, 색전, 열공 세 가지 뇌경색으로 구분하는데 큰 뇌혈관이 동맥경화 때문에 막혀버리는 것이 혈전 뇌경색 원인 중 하나이고 색전 뇌경색 원인 같은 경우 심장 혹은 동맥의 혈전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에 혈전을 생성해 좁게 만든 것이 원인이고 열공 뇌경색 원인은 고혈압 때문에 혈관벽이 변성되어 좁아진 경우입니다.

 즉 뇌경색 원인 가운데 공통적인 요인은 어떤 이유에서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게 되고 혈액의 순환이 나빠지면서 뇌조직에 원활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게 되면서 파괴되어 버리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1분당 200만 개에 달하는 뇌 세포가 죽는다고 하니 참 위험한 상황인 것이죠.

 

 뇌출혈 원인 같은 경우는 가장 흔한 이유는 만성 고혈압 때문에 발생합니다. 혈압을 조절하지 않고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급격한 혈압의 상승 때문에 뇌혈관에 무리가 가서 터지게 되고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뇌출혈 원인 중 뇌동맥류가 있는데 뇌혈관 벽이 늘어나고 약해지면서 꽈리 모양으로 부풀어 버리는 질환으로 풍선처럼 커지다가 어느 순간 터져버리는 굉장히 무서운 뇌출혈입니다.

 

 뇌경색 원인 간단하게 추리면 혈관의 노화와 고혈압 및 당뇨병 등 성인병, 흡연, 음주 등 뇌혈관에 손상을 주고 동맥경화를 일으켜 혈관을 갑자기 막을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을 말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뇌졸중 증상 뇌경색 전조증상 뇌출혈 초기 증상

뇌졸중-증상-뇌경색-전조증상-뇌출혈-초기증상
뇌졸중 증상


 뇌경색 전조증상 및 뇌출혈 초기 증상 여러 가지 증상들이 있으며 사지가 마비되거나 편마비, 감각의 저하와 감각의 이상, 언어장애와 보행장애 및 균형장애 등 정말 다양한 뇌졸중 전조증상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뇌경색 전조증상, 뇌출혈 초기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들을 볓 가자 꼽을 수 있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중 우선 얼굴을 통해 증상 파악이 가능하며 여러 가지 표정을 지었을 때 표정이 잘 지어지지 않고 한쪽에 마비가 왔거나 식사를 할 때 이상하게 제대로 섭취하기가 힘들고 한쪽 방향으로 음식물을 흘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 전조증상 중 하나인 안면마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가운데 두 팔을 함께 들어보는 방법으로도 진단이 가능한데 이때 한쪽 팔이 중력에 버티지 못해 힘 없이 아래로 떨어지거나 한쪽의 다리나 팔의 감각이 약간 부족해진 느낌이 든다면 역시 뇌출혈 초기 증상 가운데 하나로 의심 가능합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가장 확실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언어장애입니다.

 

 내가 말을 하는데 발음이 어눌해서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거나 상대의 말에 대답을 힘들어하고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경우 뇌졸중 전조증상 의심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골든타임이 지나기 전에 최대한 빨리 큰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뇌졸중 예방 방법

 

 뇌졸중 예방 방법 같은 경우 혈관을 좁게 만드는 만성질환들과 흡연이나 잦은 음주와 같은 나쁜 생활 습관들을 개선시키면 뇌경색의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일반적으로 심장질환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뇌졸중 예방 방법 중 하나로 조기에 검진을 통해 심장병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뇌경색 예방 방법으로 과도한 기름과 지방 섭취를 줄이고 등 푸른 생선 등을 자주 먹어 좋은 기름인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혈관을 청소할 수 있는 여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드시고 꾸준한 운동 역시 혈관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