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나무 열매 청 효능 부작용 만들기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산자나무 열매 청 효능 부작용 만들기 먹는법

 오늘은 굉장히 다량의 비타민이 들어있는 산자나무의 열매에 대해 알아보고 산자나무 열매 청 효능 부작용 만들기 먹는 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별명이 비타민나무일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한 식물이라고 하네요.


 산자나무란

산자나무-열매-청-효능


 원산지는 북아시아와 유럽으로 괜히 비타민나무로 불리는 것이 아닌 만큼 비타민A, B, C, E, K 등 다수의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한 여러 영양소를 지닌 천연 영양제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추운 지방에서 서식하는 만큼 높은 생존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런 각종 영양소를 보유하게 되고 몽골에서는 귀족들이 자양강장제로 즐겨 먹고 중국에서는 국보로 불렸고 러시아에서는 러시아 인삼, 홍콩과 대만에서는 기적의 열매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산자나무 열매 효능

 비타민A BC를 모두 함유한 이 과일은 평소 끼니를 자주 거르거나 편식이 심한 사람, 다이어트하시는 사람 등이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기 위해 간식으로 즐겨 먹으면 좋고 비타민A의 경우 우리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고 어두운 곳에서 시각적응을 돕고 시력유지 등 눈건강에 이로운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또 비타민B 역시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 속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에너지 대사를 도와주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즉 에너지를 생성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원기회복과 활력증진을 도와줄 수 있고 당연히 피로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 대사에 쓰이도록 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는 모두 항산화 비타민으로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보호를 돕기 때문에 항노화 작용으로 주름 예방과 콜라겐의 합성 촉진을 통해서 피부의 탄력 유지와 보습을 도와서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고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신체의 각종 염증 완화와 면역체계 증강을 돕기 때문에 외부의 유해한 바이러스와 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도 돕습니다.

 

 산자나무 열매 청 효능 성분 중 다량의 식물성 오메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면 인체에 들어와서 지방을 산화시켜 빠르게 분해되게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지방이 분해되기 위해서 지방 분해를 돕는 효소의 활성화가 필요한데 이런 지방 분해 효소의 활성화를 돕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뱃살 타파에 좋은 식품으로 꼽힙니다.

 한 연구논문을 보면 비타민C를 섭취한 그룹과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한 결과 비타민C를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대조군보다 체중이 0.9kg 정도 더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물론 모든 연구결과는 조건과 대상마다 달라지기 마련이라서 참고만 하시길 바라며 산자나무 열매는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서양에서는 시벅턴 열매로 불리는데 여러 가지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런 만성 염증이 심해지면 혈관에 염증을 유발해서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거나 암이 발병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이렇게 염증 관리를 도와줄 수 있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즐겨 먹으면 좋습니다.

 또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 오메가 7 등 다양한 오메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이중 오메가 7은 지용성 비타민E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피부 미용과 피부미백에 도움을 줘서 여성분들에게 좋은 성분입니다. 또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혈관건강 보호를 돕습니다.

 산자나무 열매 청 효능 같은 경우 간건강 지킴이로 불릴 정도로 간에도 좋은데 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대사활동을 돕고 손상된 간의 재생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간 기능이 손상된 쥐에게 비타민나무 추줄물 투여 후 살핀 동물실험 결과 간 손상 완화 및 항산화 효소 활동 회복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물론 연구결과는 조건과 대상마다 달라지기 마련이라서 참고만 하시길 바라며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산자나무 열매 먹는 법

 산자나무 열매 분말 가루를 구매해서 두유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섞어서 먹으면 맛도 좋고 섭취도 간편해서 추천드리며 비타민은 열을 가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조리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고 지방 성분과 함께 먹는 것이 흡수율이 좋아서 우유나 요구르트 등 지방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산자나무 열매 가루 기준 하루권장섭취량 2~3g이 적당합니다.

 

 산자나무 열매 청 만들기

 원물을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먹고 싶다면 산자나무 열매 청 만들어서 먹으면 좋은데 산자나무 열매 1000g 정도를 물에 세척해서 키친타월로 물기를 없애고 끓는 물에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습니다. 이때 바닥에 산자나무 열매를 넣고 그다음 층에 설탕이나 알룰로스 등 천연 감미료를 넣습니다.

 그리고 또 위에 열매를 놓고 층마다 번갈아가면서 무게 기준 1:1 비율로 설탕 또는 알룰로스와 산자나무 열매를 각각 1kg씩 담고 자일리톨 가루 100g을 넣고 잘 섞어서 뚜껑을 닫아서 잘 밀봉한 다음 상온에서 2일간 숙성하면 비타민나무열매청 완성입니다. 새콤달콤해서 맛이 좋고 수시로 차로 타서 마시면 좋은데 더운 여름에는 2일간 상온 보관 후 숙성되면 냉장보관해서 먹어야 합니다.

 산자나무 열매 청 부작용

 비타민C의 다량 함유로 산도가 높아서 위가 약한 사람들은 공복에 섭취 시 속 쓰림을 비롯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식간에 섭취하십시오. 만일 가루로 물에 타서 먹는 경우는 물 양을 충분히 조절해서 잘 희석시켜 먹는 것이 좋고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니며 어디까지나 일반식품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