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살모넬라 균 특징 식중독 원인 증상 예방 방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계란 살모넬라 균 특징 식중독 원인 증상 예방 방법 정리

 무더운 여름철 덥고 습한 기후는 땀을 흘리게 하고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외에도 우리를 힘들게 하는 여름철 잘 걸리는 질환은 음식을 잘 못 먹어서 탈이 나면 발생하는 식중독과 장염 등이 있습니다. 식약처 조사 결과 여름에 발생하는 식중독의 상당수가 오염된 계란 섭취 때문이라 합니다. 계란 살모넬라 균 특징 식중독 원인 예방 방법 정리해보겠습니다.

 살모넬라 균 특징

계란-살모넬라-균-특징-원인
살모넬라균 특징

 

 달걀 혹은 가공식품이 부패하면 많이 생성되는 살모넬라 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데 식중독의 경우 봄부터 겨울까지 언제든 발생 가능하지만 무더운 여름 낮 최고온도가 30도 이상으로 지속되는 폭염주의보가 내린 기간을 살펴보면 살모넬라 식중독 발병 빈도가 다른 계절보다 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살모넬라란 우리가 평소 먹는 자연 속 식품들 속에 널리 퍼져있는 식중독균의 일종으로 생존력이 뛰어나서 토양, 분변, 건조한 환경은 물론 심지어 차가운 냉장고 안에서도 오랜 시간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식재료, 특히 계란을 항상 보관과 관리에 신경을 써서 신선한 상태로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살모넬라 식중독 원인

 살모넬라 식중독 원인 같은 경우 감염경로를 살펴보면 이미 살모넬라 균 감염이 된 사람 혹은 동물의 분변 때문에 물이 오염되거나 토양을 상하게 하고 다른 사람과 동물 역시 이런 물과 땅에 노출돼서 살모넬라균에 감염이 됩니다.

 계란 혹은 동물을 만진 손으로 손을 깨끗이 씻거나 소독하지 않은 상태 그대로 얼굴을 만지는 경우나 음식을 먹는 경우 살모넬라 식중독 원인으로 작용하며 또 이미 살모넬라 균에 노출된 동물의 고기를 먹거나 햄 같은 가공식품을 섭취하거나 충분한 온도로 익혀서 살모넬라균을 없애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해도 살모넬라 식중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 식중독 원인 유발 식품은 주로 달걀이 꼽히는데 일상생활에서 꼭 필수로 소비되는 영양가 높은 식품인 달걀은 오염된다면 살모넬라균이 다른 어떤 식품보다 많아지며 여름철 발생하는 식중독 가운데 무려 60~70프로가 오염된 계란을 잘못 섭취해서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살모넬라 균 식중독 증상

계란-살모넬라-식중독-증상
계란 살모넬라 식중독 증상

 

 살모넬라 식중독 증상 같은 경우 보통 살모넬라 균에 감염이 된 상태에서 12~36시간 동안 잠복기를 가진 후 점차 감염 증상을 발현하기 시작하며 일단 살모넬라 식중독 증상은 머리가 뜨겁고 지근거리는 발열과 두통을 시작으로 구토를 하거나 장염에 걸려서 배가 계속 아픈 복통과 수시로 화장실을 다녀야 하는 심한 설사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런 살모넬라 균 증상들은 아직 어린 유아나 나이가 많은 노인 혹은 면역력이 약해서 평소 자주 질병에 걸리는 허약한 신체를 가진 사람들에겐 더욱 심각한 영향을 끼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살모넬라 균 식중독 예방 방법

살모넬라-균-식중독-예방-없애는-방법
살모넬라 식중독 예방 방법

 

 계란을 만졌거나 동물을 쓰다듬은 후, 음식을 조리하거나 만든 다음, 화장실 사용 후 반드시 30초 이상 비누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손을 씻어 줄 필요가 있으며 특히 살모넬라균 없애는 방법 중 가열이 있는데 살모넬라균은 열에 정말 약한 균이라 어패류는 중심온도 85도 이상, 육류라면 75도의 뜨거운 온도에서 1분 이상만 가열하면 사멸되기 때문에 계란 등을 꼭 충분히 익혀서 섭취하면 살모넬라 식중독 예방 방법으로 확실합니다.

 역시 계란이나 육류 등 식품을 구매할 경우 유통기한이 충분히 남아있는 식품을 구매하고 냉장보관을 해주는 게 중요하며 실온에 식품을 그냥 방치한 채 나눈다면 살모넬라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또 보관 중 날음식과 조리된 음식은 교차하지 않도록 서로 구분해서 보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살모넬라 식중독 예방을 위해 칼과 도마를 용도별로 구분해서 보관할 필요가 있고 조리도구를 사용했다면 깨끗이 씻고 소독하여 2차 감염을 방지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조리된 음식은 2시간 안에 먹도록 하고 당장 먹을게 아니라면 재빨리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즉 손 씻기, 끓여먹기, 익혀먹기 이 세 가지 원칙만 지키면 살모넬라 식중독 예방이 가능합니다.